콘텐츠로 건너뛰기

레바논의 조명을 켜는 태양광 발전

  • by

소니아 콘스탄틴의 냉장고와 보일러는 전원에 연결되어 있어요. 여동생과 함께 소파에 앉아 그녀는 레바논 의 수도 베이루트에 있는 집에서 다시 찾아낸 안락함을 높이 평가 해요. 이제 전기가 현저히 공급된다고 합니다.

레바논의 교육 과학 교수인 콘스탄틴은 지난 9월 축적한 돈 중 6,500달러(5,140파운드)를 9개의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에 투자하기로 결심했니다. “우리는 다채로운 삶을 찾는 것이 아니라 존엄성을 원할 뿐이고요.”라고 그녀는 말하고요.

그녀는 투자를 통해 베이루트에 있는 대다수의 가정에 전력을 보급하는 개인 소유의 디젤 발전기를 구독 취소할 수 있었습니다. “그 이다음로 정상적인 생활을 재개했어요. 원하게될 때마다 휴대전화를 충전할 수 있고요.”

레바논의 국가 전력망은 1975년 레바논 내전이 비롯된 이다음 인구의 전체 전력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함으로 고군분투했으며 소비자는 격차를 메우기 위해 값비싼 인근 발전기에 의존해야 했다고 합니다. 내전은 1990년에 끝났지만 전력망 문제는 계속되었습니다. 레바논 국영 EDL(Electricity of Lebanon)은 땔감가 바닥난 2021년에 전력 공급을 판연히 중단하여 국가를 대부분 전면 정전에 빠뜨렸습니다 . 베이루트에서는 정전이 1년 반 이상 계속됐으며 EDL은 하루 평균 3-4시간 동안만 전기를 급부할 수 있었습니다 .

이는 2019년 세계은행이 ” 1850년대 이다음 전 세계에서 최고 난폭한 경제 붕괴 10위, 아마도 3위 중 1개 “로 간주한 경제 및 통화 위기와 함께 근원한 이 나라의 여러 신기로운 위기의 한 가지 증상일 뿐이예요 . 레바논의 인플레이션은 2022년에 171%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

위기 속에서 많은 가족에게 옥상 태양광 패널은 그리드 공급 전기와 개인 디젤 발전기 모두를 위한 대처안이 되었습니다. 아직도 불완전한 솔루션이지만 레바논의 분위기은 태양열의 힘과 다른 전기 시스템이 고장났을 때 어떻게 깨끗하고 고정적인 전기 공급원을 전달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게됩니다.

태양 에너지는 지난 15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기하급수적으로 확장됐으며 2008년에서 2021년 사이에 용량이 50배 이상 증가했답니다 . 동시에 태양 에너지 비용은 크게 떨어졌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2,500만 가구가 지붕에 태양 전지판을 설치하고 있고 2030년까지 1억 가구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화석 땔감 사용을 피함으로써 온실 가스 배출량을 낮출 이 외에도, 태양광 발전은 대기 오염과 건강에 바람직한 영향을 남기고 아직 국가 그리드에 연결되지 않은 세계 지역 에 에너지 접근을 전파하는 유연성으로 드문드문하게 선전된다 하였습니다 .

그리하나 레바논에서 태양열로 변경하기로 한 개인의 결의은 이제 기후 전환와 대기 오염에 대한 반응이라기보다 경제 위기에 대한 반응에 더 가깝습니다.

국가 에너지 기관인 레바논 에너지 절약 센터(LCEC)의 Pierre El-Khoury 소장은 “2021년 이전에는 가정에서 생태학적 문제로 인해 태양광 패널을 설치했답니다.”라고 말했어요. “2021년에는 에너지 공급을 확보하는 수단이 되었습니다. 1,800MW에 이르던 EDL의 생산량이 150MW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그런 다음 2022년에는 발전기에서 나오는 전기의 상대 비용이 레바논 리라로 10배 늘어나면서 주로 경제적 문제에 의해 선택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고 그는 말 해요.

2021년부터 예사로 민간 공급자가 보유한 발전기는 국가 전력망의 전기를 대부분 상시 대체하여 운영되어 엄청난 전기 요금이 발생했답니다. 콘스탄틴은 레바논 리라가 2019년 향후 달러 대비 가치가 98% 하락하였기때문에 월 최대 100달러(79파운드)를 지불해야 했다고 말했답니다 . 콘스탄틴의 100달러 지폐는 한 번에 몇 개의 전구와 냉장고를 가동하여서 넉넉한 5암페어(A)만을 보장했어요.

Human Rights Watch 에 기초하면 레바논 가정은 2021년 11월에서 2022년 1월 사이 평균 월 소득의 44%를 발전기 금액으로 지출했어요. 한편 태양광 패널은 명확한 수와 품질에 따라 최소 수천 달러의 가격이 듭니다. 패널과 배터리, 그리하나 정전 및 전기 요금의 인플레이션에 대한 보호를 보장하고요.

생성기에는 다른 문제도 있고요. 우선, 그들은 디젤을 활용하여 굉장한 대기 오염을 일으킵니다 . 그들은 또한 불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UN 기관 및 민간 부문의 에너지 법률 고문인 Christina Abi Haidar는 말 해요. EDL은 공식적으로 레바논에서 독점권을 갖고 있겠지만 “발전기를 운용하는 사람들이 정치 엘리트에 속해 있으므로 [민간] 발전기의 사실상 독점이 존재하게 되게끔 용인된다”고 그녀는 덧붙였죠.

이 모든 것이 레바논의 옥상 태양광 발전으로 대대적인 전환를 가져왔습니다. 2020년에서 2022년 사이에 전국의 태양 에너지 설치 용량은 주로 옥상 태양광에서 8배 이상 증가했답니다. El-Khoury는 2022년에만 650메가와트(MW) 이상이 개설되어 레바논의 총 태양열 용량이 870MW에 이르렀다고 밝혔습니다. “설치 용량은 2023년 6월에 1,000MW에 도달할 것이예요.”라고 그는 말하더라고요. 한편 그는 디젤 발전기의 설치 용량이 1,000-1,500MW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더라고요.

El Khoury는 약 50,000가구가 현재 옥상 태양열 시스템을 확보하고 있다고 추정 해요. 이는 130만 가구 의 약 4%이예요 .

레바논의 이전 낮은 설치율과 통화 평가절하로 인해 현지인들이 수입 패널을 매입하는 데 많은 금액이 들었기 때문에 레바논의 태양열 발전은 “상당히 인상적”이라고 파리의 Sciences Po에서 사회학 및 도시 연구 박사 궤도을 밟고 있는 Alix Chaplain은 말하더라고요.

레바논은 2030년까지 전력의 30%를 재생 에너지로 조달한다는 목표를 소지하고 있고요 . 그리하나 일각에서는 LCEC와 레바논 정부가 레바논의 태양광 전달에 대개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주장하고요. 태양열에 대한 인센티브는 대다수 전파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8개월 동안 시행된 한 대출 계획은 2023년 2월 현재 약 100건의 신청만 접수했다고 El-Khoury는 말하지만 Abi Haidar는 이 방향이 “작동하지 않는다”고 말 해요 . .

Human Rights Watch는 디젤 수입업자의 정치적 영향력이 재생 에너지를 특별히 좋아하는 전력 부문 개혁 시도를 약화시켰다고 역설했다고 합니다. 발전기 시장은 연간 30억 달러(24억 파운드)의 가치가 있다고 합니다 . 2009년 레바논의 재생 가능 에너지 및 에너지 보존법에 공헌한 Abi Haidar는 이 법이 “절대로 빛을 보지 못하고 의회 서랍에 남아 있었다”고 말했답니다. 다른 재생 가능 에너지 규정은 수정되어 그 내용이 삭제됐거나 판연히 시행안되었다고 그녀는 말 해요.

레바논의 에너지 수자원부는 발행 당시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태양 에너지는 레바논의 전기 문제 해결에 실제로 공헌합니다 – Pierre El-Khoury
한편, 현재 많은 사람들은 전기를 이용할 수 있는 안전망이 부족하고요. 베이루트에 지내는 82세의 말라키 차두드(Malaki Chaddoud)는 태양광 패널에 투자하는 것은 고사하고 발전기 가입비를 정리할 수 없다고 말하더라고요. 이는 인구의 하위 20%에 차지하는 5가구 중 1가구의 경우이라고 합니다. “요즘 전기는 2시간 동안만 공급된다고 합니다.”라고 Chaddoud는 말하더라고요.

신망할 수 있는 전기에 다다르는 데 유사한 괴로움을 경험하고 있는 민간 부문도 태양열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 병원인 Hopital-Dieu de France는 개인 발전기를 가동하기 위하여 월마다 디젤에 $500,000(401,000파운드)를 지출한다고 Nassib Nasr 이사는 말하더라고요. 2012년부터 병원의 땔감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약 100만 달러(790,000파운드)를 태양광에 투자했다고 그는 말했다고 합니다. Nasr는 병원의 “사용 가능한 각 평방미터”를 패널로 덮고 싶다고 말 해요. “병원의 생존이 달려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그리드 전력이 없는 경우 수술실에 필요한 더 대량의 에너지를 제작할 수 있는 디젤 발전기는 안전상의 원인으로 주요 전기 공급원으로 남아 있어야 하더라고요. 그는 2021년 여름에 땔감 부족으로 병원이 문을 닫을 뻔했다고 말했답니다. Nasr는 “우리 환자들은 청구서를 불입하는 데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더 괴로움을 치르고 있으며 태양열 패널에 투자하시는 것이 가능한 한 합리적으로 유지하는 방법이고요.”라고 덧붙이예요.

레바논 최대 제약공장인 파마라인의 경우 태양광 패널 1244개에 60만 달러를 투자하는 것도 생존조건이었죠. Pharmaline의 모회사인 Malia Group의 CEO인 Joanne Chehab는 “처음에는 이것이 글로벌 지속 가능성 전략의 일부였다고 하나 이제는 에너지 독립과 가액 절감의 필요성에 따라 움직이고 있고요.”라고 말하더라고요. 그녀는 회사가 2022년 설치 이다음 땔거리비로 $150,000(120,000파운드)를 절약했으며 태양광 공원을 더 확장하는 것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 해요.

건물 옥상에 설치된 태양 전지판 덕분에 불이 켜진 에너지 수자원부의 사무실에 앉아 El-Khoury는 “태양 에너지는 레바논의 전기 문제를 정리하는 데 정말 공헌한다”고 말했어요.

그리하나 Abi Haidar는 태양 에너지에 대한 강제 규제가 없다는 것은 진행 중인 변경가 “에너지 변환”으로 간주될 수 없음을 뜻한다고 주장하더라고요. 이것은 “정부가 화석 땔거리를 감소하고 CO2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방침을 실행할 때만 유발되며 완전한 정전 상태가 될 때가 아니에요”라고 그녀는 주장 해요. 그녀는 또한 국가로 수입되는 장비의 품질이 좋지 않아 위험을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녀는 그것을 처리할 수 있는 사람들을 위한 단독 옥상 태양광 발전이 아니라 모두를 위한 태양 에너지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는 보다 집단적인 접근 방식을 원하더라고요.

El Khoury는 태양열 패널과 맺어진 사고가 대부분 없다고 주장하면서 안전에 대한 이러한 우려를 경시하지만 공동 프로젝트도 믿습니다. 2014년에 그는 베이루트 강의 325m(1,070ft) 길이를 따라 설치된 10,000제곱미터(107,000제곱피트)의 패널인 베이루트 강 태양 뱀을 설계했답니다. 그리하나 모든 계통 시스템과 같은 식으로 2023년 2월 향후 하루 약 4시간 동안 EDL이 동작할 때만 생산된 전기를 전파할 수 있어요 .

지난년도에 에너지 수자원부는 요르단에서 전기를 수입하고 발전소 중 한가지에서 가스를 처리하는 방향을 비롯하여 전기 공급 되살리는 작업 강령을 발표했답니다 . 또한 이다음 5년 동안 태양광 680MW, 풍력 742MW, 수력 394MW 등 굉장한 재생 가능 용량을 설치하시는 것을 희망하고 있고요.

레바논의 잦은 정전은 태양열 사용에 다른 괴로움을 초래 해요. 그리드가 오프라인일 때 가정과 회사는 잉여 태양 에너지를 국가 공급업체에 판매할 수 없다하며, 이를 넷 미터링이고요. 결과적으로 많은 사람들과 기관은 전기를 비축하고 소요될 때 적용하기 위함으로 배터리를 설치한다고 이탈리아 비영리 단체인 ICU(Institute for University Cooperation)의 책임자인 José Antonio Naya Villaverde는 말하고요. ICU는 지역 NGO와 협력하여 국제 기금을 활용하여 배터리를 안전하게 재사용하였거나 폐기하는 프로젝트를 수립하고 있어요 .

전기 사용은 상품이 아니라 기초적인 인권이라고 합니다 – Christina Abi Haidar
레바논에서 옥상 태양광 발전의 극적인 증가는 위기 분위기에서 사람들이 전기를 확보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하는 것을 떨칩니다. 이 기술은 국가의 이상적이지 않은 경향에 처한 많은 인간에게 생명선을 전달하여 적어도 그것을 처리할 수 있는 인간에게는 정상적인 것과 같이 보이게 하더라고요.

콘스탄틴은 디젤 발전기에서 태양광 발전으로의 변환은 개인 소유의 디젤 네트워크에서 벗어나 더 저렴하고 청결한 전기를 가까이하는 것을 상징한다고 말하더라고요. “탁월한 솔루션이예요.”라고 그녀는 말 해요. 그녀는 자신의 소비량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한 겨울 내내 넉넉한 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 해요. 그래도 콘스탄틴은 잉여 전기를 팔기 위해 기능적인 그리드에 의존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하고요.

Abi Haidar는 보다 상식적으로 민간 부문을 능률적인 방법으로 권장하고 “레바논에서 볼 수 있는 혼란스러운 개발 시나리오를 피하기 위하여 재생 가능 에너지로의 국가 변경이 생겨날 때 법치주의와 견고한 입법 체계의 필요성을 강조하더라고요. “. 그녀는 또한 개인 프로젝트보다는 공동 프로젝트를 권고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 전략은 모든 사람이 전기에 접근하게수 있게끔 감쌀 것이라고 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하더라고요. “[전기 접근성]은 상품이 아니라 근본적인 인권이고요.”